Algorithm

성실한 개미

Accept 2024. 3. 17. 21:13
board = []
for i in range(12):
    board.append([])
    for j in range(12):
        board[i].append(0)

for i in range(10):
    row = input().split()
    for j in range(10):
        board[i+1][j+1] = int(row[j])

x, y = 2, 2
while True:
    if board[x][y] == 0: # 막힌 곳이 아닐 경우
        board[x][y] = 9
    elif board[x][y] == 2: # 먹이가 있을 경우
        board[x][y] = 9
        break
    
    if board[x][y+1] == 1 and board[x+1][y] == 1: # 진행 불가할 경우
        break
    elif x == 9 and y == 9: # 진행 불가할 경우
        break
    
    if board[x][y+1] != 1: # 가로 진행 가능
        y += 1
    elif board[x+1][y] != 1: # 세로 진행 가능
        x += 1

for i in range(1, 11):
    for j in range(1, 11):
        print(board[i][j], end = " ")
    print()

 

문제

영일이는 생명과학에 관심이 생겨 왕개미를 연구하고 있었다.

왕개미를 유심히 살펴보던 중 특별히 성실해 보이는 개미가 있었는데,
그 개미는 개미굴에서 나와 먹이까지 가장 빠른 길로 이동하는 것이었다.

개미는 오른쪽으로 움직이다가 벽을 만나면 아래쪽으로 움직여 가장 빠른 길로 움직였다.
(오른쪽에 길이 나타나면 다시 오른쪽으로 움직인다.)

이에 호기심이 생긴 영일이는 그 개미를 미로 상자에 넣고 살펴보기 시작하였다.

미로 상자에 넣은 개미는 먹이를 찾았거나, 더 이상 움직일 수 없을 때까지
오른쪽 또는 아래쪽으로만 움직였다.

미로 상자의 구조가 0(갈 수 있는 곳), 1(벽 또는 장애물)로 주어지고,
먹이가 2로 주어질 때, 성실한 개미의 이동 경로를 예상해보자.

단, 맨 아래의 가장 오른쪽에 도착한 경우, 더 이상 움직일 수 없는 경우, 먹이를 찾은 경우에는
더이상 이동하지 않고 그 곳에 머무른다고 가정한다.

미로 상자의 테두리는 모두 벽으로 되어 있으며,
개미집은 반드시 (2, 2)에 존재하기 때문에 개미는 (2, 2)에서 출발한다.

 

입력

10*10 크기의 미로 상자의 구조와 먹이의 위치가 입력된다.

 

출력

성실한 개미가 이동한 경로를 9로 표시해 출력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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